본문 바로가기
그래픽디자인/디자인정보

프레젠테이션 PPT디자인과 그래픽 디자인의 차이

by 바바리나 2023. 12. 8.

그래픽 디자이너라면 PPT디자인을 잘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어 그래픽 디자이너 10년 차로 프리랜서로 일을 하면서 종종 PPT디자이너 문의가 있습니다. PPT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인은 비슷한 분야이지만 목적과 적용 범위에서 몇 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그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목적이 다른 그래픽디자인과 PPT디자인

2. 콘텐츠와 미디어

3. 시간요소

4. 디자인요소의 활용

 

 

PPT디자인과 그래픽 디자인의 차이
PPT디자인과 그래픽 디자인의 차이

 

 

1. 목적이 다른 그래픽디자인과 PPT디자인

PPT(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은 주로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고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텍스트, 이미지, 차트 등을 조합하여 프레젠테이션에서 발표 내용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그래픽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은 주로 브랜딩, 마케팅, 광고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제품, 서비스, 기업 또는 이벤트에 대한 시각적인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PPT디자인과 그래픽 디자인의 차이
왼)ppt디자인 / 오) 그래픽디자인  [사진출처 freepik & Unsplash]

 

2. 콘텐츠와 미디어

 

PPT(프레젠테이션): 주로 텍스트와 이미지, 차트, 표, 도형 등의 요소를 활용하여 발표자가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종목적이므로 심플하고 가독성이 무조건적으로 중요시 여겨집니다 시각적 요소인 디자인이 첨부되는 이유는 설명하고자 하는 내요을 뒷받침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그래픽 디자인:  다양한 매체에서 다양한곳에서 활용되며 정적, 동적(모션그래픽, GIF 포함) 이미지 모두 포함됩니다.

ppt 디자인에 비해 콘텐츠나 미디어에 보다 포괄적이며, 시각적 효과와 메시지 전달이 가장요한 포인트입니다, 사용자의 경험과 브랜딩을 강조합니다.

 

 

3. 시간요소

PPT(프레젠테이션): 주발표위주로 많이 사용되아지는 ppt디자인은 시간에 따라 진행되는 상호작용 할수 있는 디자인입니다. 각 슬라이드와의 일정한 시간과 연속성이 있어야 하며 주어진 시간 안에 정보를 체계적으로 전달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픽 디자인:  다양 시간적 요소가 그래픽 디자인에게는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읽고 설명하는 부분이 아니라 시간보다는  한 순간에 전달되어져야하는 포인트에 중점을 둡니다.

 

 

 

4. 디자인요소의 활용

PPT(프레젠테이션): 주앞서 말한 것과 같이, 텍스트, 이미지, 차트, 도형을 활용하여 정보를 구조화하고 전달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는  프레젠테이션 파워포인트이며, 서브로 필요에 의해 그래픽 툴(포토샵, 일러스트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  다 색상,폰트, 레이아우스 이미지, 아이콘, 사진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브랜딩 및 메시지를 전달을 해야 합니다. 주 메인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는 포토샵, 일러스트, 라이트룸이지만 요즘엔 필요에 의해 AI 유로 사이트(예를 들면 미드저니 등)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모션그래픽을 위한 어도비 에펙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PPT디자인과 그래픽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면서 간단하게 표로 정리 해보았습니다.

 

특성 PPT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목적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정보 전달
다양한 형태의 시각 정보를 통해 정보 전달, 감정 자극, 아이디어 전달
프로그램 파워포인트 ( 외 그래픽 툴 )
포토샵, 일러스트, 라이트룸, ( 외 AI서비스, 에펙 툴 )
범위 프레젠테이션 자료
포스터, 광고, 웹사이트, 제품 패키지, 브랜딩, 인쇄디자인 등
대상 청중
일반 대중, 특정 계층
표현 방식 간결하고 명확한 전달
시각적 원리와 기술을 활용한 표현

 

그래픽 디자이너로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이라면, PPT디자인도 어느 정도 다룰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브랜딩, 로고디자인 제안서를 제출할 때 디자인한 목적과 방향을 청중에게 발표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가 만능 디자인은 아니지만, 로고  제작 후 로고 디자인 제작에 관한 브리핑이 필요할 경우 "그래픽 디자이너가 PPT가 왜 저래?"라는 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ppt 디자인을 신경을 안 쓸 수 없다는 게 불편한 진실인 것 같습니다.

 

결론은 그래픽디자이너 오랜 일을 하기 위해선 감각도 중요하지만,

매해 새로운 툴을 익혀 그 기능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 것도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