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주 사는 디자이너

호주 레이스왕도마뱀, 캠핑장에서 만나다.

by 바바리나 2024. 3. 28.

호주 국립공원 캠핑지에서 3박 4일동안 텐트옆에서 함께 지낸 레이스왕도마뱀!

호주에선 도마뱀이 워낙 많아 함께 잘 지내다가 왔었는데, 지인에게 사진을 보여줬더니 깜짝 놀라더라구요 ! 그래서 알아봤더니 호주에 서식하는 레이스왕도마뱀은 페런티에 이어 호주에서 2번째로 거대한 도마뱀이자, 세계에서 7번째로 거대한 도마뱀으로 알려져 있는 도마뱀으로 코모도 친적답게 독을 가지고 있는 도마뱀이였습니다. 후덜덜덜 ㅠ

 

 

 

호주 레이스 왕도마뱀(Varanus varius).

 

파충류 애호가들에게 인기만점인 레이스왕도마뱀 몸값이 무려 1400만원대 ! 

궁금해서 그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

 

 

레이스왕도마뱀의 (Varanus varius)  특징

1) 크기는 성체는 길이가 1.5~2m, 무게는 최대 14kg까지 자라며, 암컷은 수컷보다 작습니다.

 

2) 레이스왕도마뱀은 화려한 발색이 제일 큰 특징으로 파충류 애호가들이 이 발색에 환장한다고 합니다 성격은 온순하지만, 독성이 있습니다, 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파충류 애호가들에게 판매되는 레이스왕도마뱀의 몸값은 1400만원대입니다. 페런티에, 코모도왕도마뱀과 같은  독성을 가지고 있으며, 침에 독과 박테리아가 있어 물리면 치명적입니다

그래도 다행인게 파충류 중에 지능이 높은편이라 주인을 알아 보고 애교도 부린다 하니 파충류 애호가들에게도 인기 만점인거겠죠 ?

 

제가만난 레이스왕도마뱀의 발색은 화려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내 텐트보다 비싼 도마뱀이였어요  ~ ^^

 

3) 꼬리가 길고 튼튼하며 몸과 길이가 거의 비슷하며, 꼬리를 사용하여 균형을 잡고 나무와 벽을 타고 공격합니다.

 

4) 레이스왕도마뱀은 호주 전역에 살고 있으며 열대우림, 사바나 , 초원, 바다 등 코알라만큼이나 호주 어디서든 발견하기 쉬워요. 만약에 만난다면 그냥 피하시는게 상책입니다.

 

 

5) 레이스왕도마뱀은 육식성 파충류입니다 , 작은동물, 파충류, 양서류, 또는 과일채소를 먹습니다,

우리가 캠핑한다고 옆에 쓰레기통에 고기와 과일쓰레기가 있었는데 그주변으로 레이스 왕도마뱀이 어슬렁 거리는걸 보면

육식이기도 하지만 잡식에 가까운 동물이였어요.

 

6) 낮에 활동하고 땅이나 나무에서 시간을 보내기도 하지만 헤엄을 잘쳐 바닷가 주변에서 자주 볼수도 있습니다. 

바다에서 가꺼운 곳에 사는 종들은 바다로 진출하기도 하는데 진출하게 되면  모사사우루스류로 진화한다고 합니다.

(저도 바다 캠핑중에 레이스왕도마뱀을 만났었어요 ~ )

 

7) 레이스왕도마뱀은 암컷이 12-20개의 알을 낳는 난생동물이며 알을 6개월 후에 부화합니다, 

멸종위기종은 아니지만 서식지 파괴로 인해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바다 캠핑에서 만난 세계에서 가장 큰 도마뱀 7위 레이스와도마뱀

 

세계에서 가장큰 도마뱀  1-7위 

  1. 코모도왕도마뱀
  2. 물왕도마뱀
  3. 악어왕도마뱀
  4. 페런티에
  5. 나일왕도마뱀
  6. 바위왕도마뱀
  7. 레이스왕도마뱀

 

 

 

호주에서는 페언티에나 레이스왕도마뱀을 같은 큰 도마뱀을 고아나 (Goanna) 라고 부릅니다.

호주 오지캠핑장에서 자주 만나 볼 수 있는 도마뱀입니다

사람을 공격하는 성격이 아닌 온순한 성격이지만

괴롭히거나 불편을 주면 공격성을 장착할수 있는 도마뱀이라

캠핑 주변에 음식 쓰레기가 있으면 바로 치워주시는게 좋습니다.

 

처음에  너무 큰 도마뱀을 바로 앞에서 봐서 신기해서 음식물을 던져 줬더니

3박4일 내내 도마뱀과함께 캠핑을 했었네요~ ^^;;치명적인 독이 있는지도 모르고... .

 

호주여행중 레이스왕도마뱀을 만난다면

음식물을 절대 주지 마시고,쓰레기는 바로 치워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나타나도 괴롭히거나 쫒거나 하지 마시고 그대로 두면 알아서 피해갑니다. 

호주는 땅도 큰만큼 벌레도 곤충도 동물도 다 큰것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