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주 사는 디자이너

호주의 봄은 보라색! 자칸란다의 상징과 재미있는 사실

by 바바리나 2023. 11. 14.

한국의 봄은 핑크 한 벚꽃이라면 호주의 봄은 보라보라 한  자카란다입니다.

호주의 봄은 그 특유의 화려한 보라색으로 아름다운 자카란다 꽃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꽃은 호주 봄의 상징이자 자연의 아름다움을 대표하는 존재로 꼽히고 있어요. 자카란다의 보라색은 시선을 사로잡아 자카란다 피어나는 풍경은 마치 화려한 꽃의 축제처럼 느껴집니다. 이 특별한 꽃과 관련된 재미있는 사실들과 이 나무가 호주의 나무인지 궁금한 사람이 많았을 텐데요 ~  호기심 많은 제가 한번 알아봤습니다.

 

 

 

 

 

브리즈번 뉴팜파크 자카란다
브리즈번 뉴팜파크 자카란다

자카란다 Jacaranda 호주 나무인가요?

 

호주의 10-11월 경에 보라색으로 물들인 공원을 많이 볼 수 있는 호주 봄의 상징인 자카란다는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상록활엽수로, 남미, 특히 브라질,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멕시코,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입니다.

자카란다는 아마존 유역과 남아메리카 대부분 지역이 원산지인 열대 나무로 특히나 캘리포니아의 화창한 기후에서 번성하여 " LA 벚꽃 "이라는 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어요~ 호주의 벚꽃인 줄 알았는데 LA의 벚꽃이랍니다.

 

호주가 영국의 식미지 폈을 때 호주의 원주민 이 영국에서 가지고 와서 심게 되었다는 이야기 있어 호주 원주민 나무다!라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만,  자카란다 나무는 호주 나무가 아닙니다. 주로 남반구의 아열대 지역에서 자라기 때문에 호주에서도 볼 수 있고 잘 자랄 뿐입니다.자카란다 꽃나무는 현재 호주, 뉴질랜드, 아프리카 미국 일부 지역에서는 봄을 알리는 향기로운 꽃나루 봄마다 인기 몰이 하고 있답니다.

 

 

브리즈번 뉴팜파크 자카란다
브리즈번 뉴팜파크 자카란다

 

 

 

자카란다 상징과 전설 이야기

 

미국 아마존의  전설에 따르면 미투라는 아름다운 새가 달의 여사제를 데리고 와서 자카란다 나무에 앉혀두고 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달의 여사제는 육지로 내려와 마을 사람들을 어울리면서 윤리와 지식을 마을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모든 임무를 완수한 여제자는 다시 자카란다 나무로 돌아와 태양의 아들과 하나가 되어 하늘로 올라갔다는 전설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타로 타드에서도 달의 여사제가 나오는데요 ~?

타로에서의 여사제를 비밀스러운 지혜의 수호자라고 합니다.

달의 여사제와 연관이 있는 자카란다 또한, 지혜의 상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주에서 유난히 대학교에 자카란다가 많은 이유?

위에서 언급했던 지혜의 수호자인 달의 여사제와 연관이 있어 자카란다 나무는 지혜를 뜻합니다

그래서 대학교 캠퍼스 앞에 흔히 볼 수 있는데요 ~호주에선 자카란다에 관한 재미있는 몇 가지 미신이 있습니다.

  •  자카란다나무가 꽃을 피울 때까지 공부를 시작하지 않으면 마지막 시험에서 좋지 않은 점수를 받는다.
  •  자카란다 꽃잎이 머리 위에 떨어지면 행운이 들어온다.
  • 떨어지는 꽃잎을 오른손으로 잡지 못하면 운이 없다.

 

 

 

브리즈번 뉴팜파크 자카란다
브리즈번 뉴팜파크 자카란다

 

 

 

 

남미에서는 자카란다가 블랙리스트에 오른 이유

이것도 재미있는 부분입니다 

자카란다의 대표적인 상징 지혜, 부, 행운을 의미하고 있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수도 프레토리아는 자카란다 나무가 많기로 유명해서 이 때문에 자카란다 나무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평화와 자유를 상징받고 있지요

하지만, 평화와 자유, 상징, 부, 행운을 상징하는 자카란다 나무가 남미에서는 블랙리스트로 이 나무를 심으면 불법이라고 합니다. 그런 이유가 관상용으로 너무 이쁜 자카란다가 마을의 물을 모두 빨아들이는 외래 식물로 분류되어

환경과 주변 생물에 해를 끼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 아무리 상징이 좋아도 해를 끼치면 불법이 되는 게 사람뿐만 아니었나 봅니다 :-)

 

 

지금 현재의 호주는 한창 여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4년째 호주에서 살면서 이맘때쯤 맞이하는 여름은 아직도 익숙하지 않은 것 같아요

호주의 봄을 알리는 자카란다의 미담과 미신이 궁금했다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호주에서 전해드리는 [바바리나]였습니다 ^^

반응형